밀워키 안내

밀워키 소개

Milwaukee_skyline

1. 개요 및 위치
밀워키(Milwaukee)는 미국 위스콘신 주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밀워키는 대략 오레건주의 유진, 미시간주의 그랜드 래피드, 메사츄세츠주의 보스톤등과 같은 위도상에 있습니다. 인구는 2005년 추산으로 578,887명으로 미국에서는 25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밀워키 카운티의 소재지이고, 미시간 호의 남서부 기슭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에서는 자동차로 1시간 30분, 시카고 북부 한인상권에서는 1시간 20분, 시카고 다운타운까지는 1시간 50분정도 소요됩니다. 밀워키 카운티 및 근교인구까지 합치면, 약 175만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위스콘신주의 문화•경제적 중심지입니다. 미시간호에 항구가 있으며, 운하를 이용한 교역량이 큽니다. 기계•피혁제품•오토바이 등을 생산하며,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 본사이기도 하고, 미국내의 주요 맥주의 산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 기후
대륙의 북쪽에 위치한 위스컨신주의 중심도시로 사계절이 뚜렷한 밀워키에 사는 사람들은 봄에는 체리나 사과나무꽃의 만발함을, 여름에는 호숫가에서 불어오는 상쾌한 바람을, 가을에는 현란하며 반짝이는 단풍을, 그리고 겨울에는 평화롭게 내리는 눈에서 발견되는 아름다움을 마음껏 즐길 수가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깨끗한 호수중의 하나인 미시간호수가 바로 옆에 있어 여름의 태양빛의 강렬함을 빨아들이고, 따뜻한 겨울바람을 내보내며 온도를 조절해주고 있습니다.

세계 온도 기구에 따르면,

봄에는평균최고 기온이 화씨53도(섭씨 12도)
여름에는 화씨 78도(섭씨 25~26도)
가을에는 화씨 59도(섭씨 15도)
겨울에는 화씨 29도 (섭씨 – 2도) 이며,
연중 평균 강수량은 33 인치이고, 대략 6인치의 비의 량과 맞먹는 47인치의 눈이 내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밀워키는 높은 위도에 위치해 있어 춥기도 하고, 미국 중서부에 위치해 있어 날씨가 갑작스럽게 변하는 일이 많은 편입니다. 4계절이 있지만 봄과 가을은 매우 짧습니다. 날씨정보에 따르면, 가장 따뜻한 달은 7월이며, 1월이 가장 추운 달입니다. 최고 기온 기록은 1995년 7월 17일의 41 °C이며, 최저 기온 기록은 1982년 1월 17일, 1996년 2월 4일의 -32 °C입니다. 역대 최고 기온은 높지만, 여름 평균 온도는 가장 더운 7월에 낮 최고 평균 기온이 화씨 80-85도(섭씨 27-9도)이며, 비가 많이 내리는 편은 아닙니다. 한국과 달리 장마가 없고, 하루종일 내리지는 않지만, 간혹 한번 올 때 소나기처럼 오는 편입니다. 5월부터 9월까지 활동하기가 매우 좋으며, 한국과 달리 매우 쾌적한 날씨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과 달리 겨울에는 매우 추운 도시입니다. 가장 추운 1월의 평균 최저 기온은 화씨 16도(섭씨 영하 9도), 낮 최고 평균 기온은 화씨 29도(섭씨 영하 2도)입니다. 겨울은 11월 중순부터 4월초까지라고 보시면 되며, 간혹 섭씨/화씨 영하 40도를 기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은 캐나다나 로키산맥지대 및 미북동부 지역에 비하여는 적게 내리지만, 한국보다는 많이 내리는 편입니다. 비교하자면 한국의 영서지방(가평, 춘천)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간혹 한번 올때 20-30cm (10인치 내외)로 오는 경우가 있지만, 제설작업은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밀워키가 평지로 이루어져 있어, 운전하기에는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옷은 여름에 입는 나시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으며, 대신 겨울옷 준비를 단단히 해오셔야 합니다. 특히 모자, 장갑, 귀마게, 머플러, 눈장화, 부츠등도 추가적으로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3. 주민, 종교, 치안
밀워키는 미국내에서 인종간 사는 지역의 구분이 가장 심하게 되어 있는 도시로 꼽힙니다. 인종차별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사는 지역이 경제력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분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밀워키 카운티만 보면 백인이 37%, 흑인이 40%, 히스패닉 17%, 아시안이 4% 정도 되지만, 근교 서브어번지역인 Whitefish Bay, Fox Point, Riverhills, Germantown, Mequon, Brookfield, New Berlin, Menomonee Falls, Sussex, Greendale, Franklin, Pewaukee 등은 백인 인구가 90%가 넘으며, 소득수준 및 치안수준도 높습니다.

밀워키 인구의 절반은 카톨릭을 믿고 있으며, 25% 정도가 루터교 및 감리교를 믿고 있고, 유대교 인구가 2.5%정도 됩니다. 카톨릭계 대학교인 Marquette University가 있으며, Holy Hill, St.Josaphat 대성당 등 카톨릭 관련 방문지가 많은 편입니다.

밀워키의 치안은 위에 인종간 지역이 구분되어 있는 것처럼, 치안수준도 거의 비슷하게 나눠지고 있습니다. 밀워키 다운타운의 호수근교 부분은 다른 대도시의 다운타운에 비해 치안이 좋은 편이지만, 서쪽 내륙으로 들어가 Marquette University 부터 Mayfair Mall 근처까지, 북쪽으로는 Good Hope Rd. 까지의 지역은 매우 위험합니다. University of Wisconsin Milwaukee 부근도 북쪽은 안전한 편에 속하지만, 남쪽은 간혹 학생들을 상대로한 범죄가 발생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위에 명시한 서브어번지역들은 치안이 매우 좋습니다.

4. 학교
위스콘신의 초/중고등 교육은 전체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밀워키시(카운티가 아닙니다)는 안좋지만, 근교 서브어번지역인 Whitefish Bay, Fox Point, Riverhills, Germantown, Mequon, Brookfield, New Berlin, Menomonee Falls, Sussex, Greendale, Franklin, Pewaukee은 학군이 좋은 편입니다. 자녀가 있으신 경우, 참조를 하시길 바라며, 유의해아 할 점은 같은 도시라고 해서 다 같은 학군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학군은www.greatschool.org에서 확인하시면 되지만, 거기 나와 있는 것과 실제 학군과는 다를 수 있으니, 집이나 아파트를 구하시기전에 School District 사무실에 원하시는 집이나 아파트 주소가 그 학군에 속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5. 문화생활

박물관
밀워키 다운타운에는 여러가지 박물관들이 있으며, 특히 Milwaukee Art Museum, 할리데이비슨 박물관, Discovery World 박물관 등 다양한 박물관들이 있습니다. 박물관들은 가족이 있는 경우, 연회원으로 사시는게 더 좋으며, 그 연회원권으로 시카고나 미국내 다른 연계된 파트너 박물관에서 무료 또는 할인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내에서는 뮤지컬공연도 자주 하는 편이며, 종종 콘서트나 이벤트들이 BMO 센터에서 열려지고 있습니다.

스포츠
밀워키가 대도시는 아니지만, 두개의 프로 스포츠 팀이 있습니다. 야구(Milwaukee Brewers) 와 농구팀(와 NBA의 Milwaukee Bucks)이 있으며, 입장료는 경기에 따라 다르지만, 주중에는 대략 20불에서 50불 정도, 주말에는 40-80불정도에 관람이 가능합니다. 물론 가까운 자리에 가면 갈 수록 100불이 넘긴 합니다. 주차비는 별도이며, 20불 정도 합니다. 미식축구는 2시간 북쪽에 위치한 그린베이에 Green Bay Packers가 있으며, 입장료는 야구와 축구에 비해 비쌉니다.

시카고
밀워키의 상권 및 문화생활권은 시카고가 멀리 있지 않기 때문에 시카고를 때고 생각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스포츠팀만 하더라도 Chicago Cubs, Chicago White Sox, Chicago Bulls, Chicago Bears 가 있어서, 비싸기는 하지만 관람이 가능하며, 시카고 다운타운에서는 훨씬 더 많은 뮤지컬 공연도 벌어지고 있으며, 박물관도 매우 많이 있습니다. 한인마트나 상점들이 시카고 북쪽 Niles에 많이 있으며, 그 근교에 아씨마트 및 H마트에서 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인마트/식당
밀워키에는 한인마트가 없고, 다양한 한국 식료품을 사기 위해서는 시카고로 가야합니다. Assi Plaza (http://www.assiplaza.net/niles.php) 나 H-mart (http://www.hmart.com/company_new/shop_store.asp?store_code=NLS ), 중부시장 글랜뷰는 시카고북부 Niles 및 글랜뷰에 있으며 자동차로 약 1시간 20분 정도(밀워키 다운타운 기준) 운전하시면 됩니다. 시카고 다운타운 근처에는 중부시장 본점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가격은 중부시장이 싼 편이지만, 아씨플라자는 타 주 주민에게는 100불 구매시 5불의 쿠폰을 주고 있습니다. 밀워키에 있는 한국 식당은 다운타운 호수쪽으로 Stone Bowl Korean Restaurant과 maru Korean Bistro가 있으며 히스토릭 서드야드에는 Char’d 식당이 있습니다. 한국식 중식이 가능한 곳으로는 밀워키 공항 근처에 산동익스프레스가 있습니다. 시카고에는 다양한 한인식당들이 있으며, 빵집 및 미용실들도 있습니다.